공지사항

이전
종로
2018년 서울시 9급 국어시험 총평
글번호 146 날짜 2018-07-16 조회수 639
2018년 서울시 9급 시험 총평
담당 : 국어 박재정 교수

I. 2018년 서울시 9급 출제영역
               
                     
Ⅱ. 2018년 서울시 9급 총평
1. 문법
학교 문법에서는 ‘음운의 변동, 품사, 본용언과 보조용언의 구분’ 등 4문제가 출제되었고, 어문 규정에서도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띄어쓰기’ 등 4문제가 출제되었다. 말•;;;;문장 다듬기 역시 지방직과 마찬가지로 1문제가 출제되었다. 최근 5년 동안의 서울시 문법 문제는 평균 49%가 출제되었고 2018년 역시 총 9문제가 출제되었으나, 2018년에는 문제의 난이도가 중•;;;;하 수준의 문제가 대부분이었으므로, 정상적으로 공부를 한 수험생들이라면 무난하게 문제를 풀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어휘
어휘에서는 ‘권력의 무상함’을 나타내는 속담, ‘나이’를 나타내는 어휘 등 2문제가 출제되었고, 한자에서는 속담과 관련이 있는 ‘한자 성어’가 출제되었다. 수업 시간에도 늘 강조한 것처럼 어휘편은 계획을 세워 꾸준하게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어휘편을 소홀히 하거나 포기한 수험생들의 경우 나이를 나타내는 어휘나 한자 성어 문제를 푸는데 조금은 어려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3. 문학
서울시 문학 문제는 6•;;;ᜥ;;; 전쟁이 배경인 소설, 현대 문학사, 문학 감상법, 소설 속 지명 파악, 시조의 의미 파악 등 총 5문제가 출제되었다. 서울시 문학 문제는 국가직이나 지방직 문제와는 달리 수능형 문제보다는 암기형 문제가 출제되므로 서울시 시험을 대비할 때는 반드시 서울시에서만 출제되는 문제를 염두하면서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4. 비문학
비문학의 경우 3문제 즉 ‘세부 내용 파악, 비판 대상, 서술 방식 파악’ 등이 출제되었다. 지문의 길이를 보면 248~686자 즉 최대가 686자이므로 지문의 길이가 길지 않고 내용이 어렵지 않았기 때문에 무난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을 거라 생각한다.



5. 종합
2018년 서울시 시험의 가장 특이한 점은 독해의 강세가 가장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문법이나 어휘의 경우 최근 5년 동안 출제된 문항수 중에서 가장 적게 출제되었고, 독해의 경우 최근 5년 동안 출제된 문항수 중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었다. 또한 서울시에서는 고전 문학이 한 번도 출제된 적이 없는데 2018년에는 김상헌의 시조인 <가노라 삼각산아>를 주고 시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문제의 난이도는 주로 중•;;;;하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었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데 어렵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서울시 문제는 국가직이나 지방직 문제와는 달리 현대 문학사, 배경 파악 등 암기형 문제가 출제되므로 서울시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현대문학사, 소설의 배경 등 서울시에서만 출제되었던 기출 문제를 꼼꼼하게 정리해야 할 것입니다.